sub메뉴 레이어 , 불필요하면 지워도됨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 환경
파주중앙도서관, 미래를 위한 친환경 실천 공간 ‘Story&’ 운영      
시민연합신문     2021/12/01    추천:0     조회:300  

친환경 소재 사용, 플라스틱 업사이클 사출기 도입

환경보호 다양한 실천방안 제시

  

파주중앙도서관이 재개관을 추진하면서 친환경 실천 공간 ‘Story&’(이하 스토리앤) 운영을 시작했다.

중앙도서관 5층 공간을 개선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창작 실험실을 위한 공간을 조성했다. 이곳 기둥, 바닥과 테이블은 콘트리트에 플라스틱 골재를 섞은 재활용 자재를 사용했으며 화장실에는 센서가 자동으로 물 공급을 중지하는 절수형 수도꼭지를 설치했다.

, 자원순환 인식 전환을 도모하고자 플라스틱 사출기를 설치해 크기가 작아 버려지던 플라스틱 병뚜껑을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 시키고 있다. 중앙도서관은 사출기로 제작한 독서링을 친환경 활동 인증 과제를 완성한 후 제공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파주중앙도서관은 친환경 프로그램도 운영하는데, 청소년 컬렉션 ‘Teen&’ 공간에 환경을 주제로 한 작은 행동으로 지구를 지키는 법이라는 전시를 마련했다.

, 가정에 공구가 없어 고장 난 기기류를 고쳐 쓰지 못하고 버려야 하는 경우가 많은 점에 착안, 도서관에 비치된 공구를 사용해 기기를 고쳐 사용해보는 모두를 위한 공구라는 공간도 준비돼 있다.

한편, 1119일부터 1124일까지 재개관식 주간에는 조금 불편해도 괜찮아라는 주제로 실천하는 컬렉션 Green&’을 진행해 시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나의 약속이라는 카드를 시민들이 직접 적어 친환경 실천 의지를 높였으며, 파주 최초 제로웨이스트 샵 도가게와 협의해 팝업스토어도 운영했다.

윤명희 중앙도서관장은 스토리 앤은 시민의 앎을 삶으로 연결하는 실험공간으로서 현재 최대 화두인 환경에 대해 지속적으로 시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윗글 파주시,‘깨끗한 경기 만들기’3회 연속 우수기관 수상 쾌거
아래글 파주시, 12월부터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어려움 헤쳐 나
개발에 밀려 떠
개발에 밀려 떠
임진강 황포돛
꽃섬(탄현면 금
이름없는 풀 한
파주시의회, ‘D
560살 된 은행나


머리가 아닌 가
지역발전 위해
시민의 복리증
마스크를벗고
겸손한 자세로
봉사하는 자세
작은 목소리에
한층 더 도약하
초심 잃지 않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