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메뉴 레이어 , 불필요하면 지워도됨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 사회
파주시, 도시형교통모델 마을버스 신설      
시민연합신문     2019/10/22    추천:0     조회:9  

 

파주시가 대중교통망 확충을 위해 도시형교통모델 마을버스 3개 노선 6대를 114일 개통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파주시는 교통소외지역과 도심지 교통사각지대 주민들의 출퇴근·등하교·행정복지센터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도시형교통모델 마을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도시형교통모델 마을버스는 국토교통부와 파주시가 중·소형버스 운영비를 공동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파주시는 올해 초부터 도시형교통모델을 도입하기 위해 사업신청, 노선계획, 사업자 선정 등을 면밀하게 추진해 왔다.

야당동 지역을 운행할 084번 노선은 그간 출퇴근과 등하교가 불편했던 지역으로 심야시간대에 노선버스가 일찍 끊겨 귀갓길 안전에도 어려움이 있는 지역이었다. 해당 노선은 오전 6시부터 밤 0030분까지 노선버스가 없는 야당동 지역을 중심으로 운정역~야당역까지 3대가 15분 간격으로 운행하게 된다. 특히 등·하교시간대 와석초등학교를 6회 운행하며, 심야시간대에는 082번 운행경로(야당동지역)3회 별도로 운행한다.

월롱면 지역을 운행할 023번 노선은 도내리와 용상골 주민들이 월롱면행정복지센터와 월롱역을 환승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이 노선은 월롱시민공원~월롱역~도내리를 1대가 60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오전 6시부터 밤 23시까지 운행한다.

출판2단지를 운행하는 086번 노선은 그간 교하지구와 운정신도시를 연결하는 버스노선이 없어, 출판2단지 근로자 및 행복주택 입주자의 교통 불편이 컸다. 해당 노선은 오전 6시부터 밤 2310분까지 출판2단지~교하지구~야당역을 2대가 4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또한 023번과 084번 노선은 심야시간대에 여성·청소년 등의 안전한 귀가를 위해 안심귀가버스로 전환되며 정류소가 아닌 장소에서도 안전하게 하차할 수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그간 버스노선이 없어 불편을 겪어왔던 지역주민들에게 최소한의 이동권을 보장할 수 있게 됐다마을버스 운영체계를 개선하는 등 대중교통을 더욱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윗글 파주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위원회 개최
아래글 파주 임진각 평화 곤돌라, 막바지 공정‘구슬땀’


파주시의회, ‘D
560살 된 은행나
황포돛배
감악산을 찾는
적성 물푸레나
* 재두루미 *
폰카고발
쇠황조롱이


새얼굴-- 최정윤
파주 출신 이종
인물촛점-- 강근
이사람-- 황경섭
금주의 인물- -
<기고문>화재,
운정3동 발전 위
새얼굴-- 성찬연
인물촛점-- 양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