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메뉴 레이어 , 불필요하면 지워도됨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 사회
금촌 도시재생사업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시민연합신문     2020/07/31    추천:0     조회:27  
구도심 공동화 막기 위해 100억 규모의 도시재생사업 계획
문산, 법원, 연풍리 등도 재생사업 본격추진, 도시 활성화 기대

 
  행정도시로서의 위상을 잃어가고 있는 금촌이 도시형재생사업으로 새롭게 태어난다.
 올해 초 파주시법원·등기소와 한전이 운정 이전에 이어 교육청이 교하 동으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금촌 도심에 있던 파주세무서와 파주경찰서가 금촌 외곽으로 빠지면서 금촌 구도심은 공동화 현상이 가속화 되어 왔다.
 이를 방치만 할 수 없어 파주시가 적극 나서 금촌역에서 KT사이의 통일시장을 포함하는 제2종 일반주거지역, 준주거지역, 일반사업지역 등을 포함하는 15만㎡면적의 구도심지역에 100억 원이 투입되는 파주형 도심재생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파주시에는 도시재생과를 이미 신설하고 지난해 파주시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김우경)를 설립해 도시재생사업 적극추진하고 있다.
 특히 금촌 지역은 최근 구도심지역의 인구와 영업점포수 감소, 그리고 금촌 전통5일장과 상점가를 포함하는 금촌 통일시장권역이 2020년 경기도 상권진흥지역 지정 사업 공모건 4년간 40억 원의 사업비를 따낸 것도 지역상권 활성화의 연계성으로 보아 금촌 도심재생사업도 따낼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적극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뉴딜사업 계획공청회와 이를 경기도 승인 등의 절차를 거치면 된다.
 이를 위해 금촌 도시재생사업 주민협의체를 결성하고 대표자로 마희정씨를 선출하고 금촌 구도심 도시재생사업을 따내기 위해 총력을 기울어 나가고 있다.
  마희정 대표는 "구도심 상권이 쇄락해 지고 있는 시점에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게 되어 다행"이라며 "금촌 주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이 빠른 시일 내에 이뤄 질 수 있도록 도시재생사업 주민협의체를 잘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도시재생과 관련한 학과를 졸업하고 최근 광운대 도시계획 부동산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며 도시재생과 관련한 남다른 열정을 가지고 있는 안명규 의원은 "타시도 보다 도시재생사업이 늦은 감이 있다"며 "늦은 만큼 앞으로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여 파주시와 주민협의체, 도시재생지원센터가 혼연일체가 되어서 역량을 집중한다면 구도심 주민들에게 지역에 대한 사랑을 갖게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우경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파주시는 문화와 역사 인프라가 풍부하고 남북평화통일의 거점 도시로서 통일문화를 만들어가는 도시로서의 역량을 만들어 가야 할 것이며 그렇게 하기 위한 사업이 파주형 도시재생사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파주시는 금촌 구도심 공동화를 막기 위해 이전한 파주 법원·등기소에 기존 건물 증축과 리모델링을 통해 문화·체육·복지시설과 군 장병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접경지역 복합커뮤니티센터와 부설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파주시청이 좁아 일반건물을 임대하여 근무하는 12개과의 업무효율을 높이기 위해 구 경찰서 자리에 행정융합지원센터(제2청사)를 건립을 추진하기로 하고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제2청사 건립 시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시청과 제2청사를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는 지하차도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파주형 도시재생사업은 금촌 뿐만 아니라 파주읍 연풍리 "용주골 창조문화밸리"사업, "법원읍 새뜰 마을 사업", 광탄면 "이등병 마을, 편지길 조성" 사업, "문산1리 뉴딜사업"등이 추진되고 있다. 
고기석기자
 
koks7@daum.net
         
윗글 오도동 공장 화재, 신고인의 신속한 소화기 사용으로 피해 최소화
아래글 파주CBMC창립 1주년 기념 성료


꽃섬(탄현면 금
이름없는 풀 한
파주시의회, ‘D
560살 된 은행나
황포돛배
감악산을 찾는
적성 물푸레나
* 재두루미 *


조재열 인삼조
이대재 경기도
"파주시 체육활
이갑영 북파주
금주의 인물- 으
송용섭 옥외광
"회원 모두가 행
캘리로 아름다
미담 - 이영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