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메뉴 레이어 , 불필요하면 지워도됨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 특집기획
<기획>'파주시 중앙도서관, 창의적 공간으로 변신 중'      
시민연합신문     2021/10/20    추천:0     조회:596  

<>시간을 걷는 도서관, 시민의 일상을 기록하다

 

중앙도서관은  지난11월 시민의 일상을 기록하는 도서관을 구현하며,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공공플랫폼으로서 역할 수행을 목적으로 파주시 중앙도서관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통합디자인 개발추진사업제안서 평가를 실시했다.

6개월간 시민디자이너들과 함께 한 활동 결과는 제안서 작성에 기초가 되었으며 중앙도서관은 기록하는 도서관과 동시에 미래를 준비하는 도서관의 역할을 시간을 걷는 도서관으로 정의하고 브랜드 에센스 기능 강화를 위한 공간의 혁신성 및 기능성 구현에 초점을 두었다.

현재 중앙도서관은 각 층별 공간 구성 설계를 완료 후 내부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 중 에 있다. 1층은 기존 커뮤니티자료실에 어린이자료실을 개선하여 커뮤니티 광장으로 계획 중에 있으며 어린이자료실에는 복층 서가와 계단식 열람석 등을 설치하여 어린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즐거움을 주는 공간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디지털기록관이 위치한 2층은 과거의 기록, 통합자료실로 개편 구성한 3,4층 종합자료실은 현재의 기록, 시민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5층 메이커스페이스는 미래의 기록 공간으로 구성하여 시민의 일상을 기록하는, 시간을 걷는 도서관으로써의 중앙도서관 브랜드를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기존 종합자료실은 3,4층으로 확대하고 자료별 특성에 맞는 전문 사서가 각 층에서 이용자와 책의 연결을 돕는 적극적인 레퍼런스 서비스를 실시하며 신간 소개 등 주제별 도서 컬렉션 공간을 조성하여 시민의 현재 삶 기록을 지원할 예정이다. 그리고 기존 폐업식당이 위치한 5층은 메이커스페이스를 조성하여 도서관 특성을 살린 메이커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메이커스페이스는 전문 기기와 장비를 사용하여 개인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나아가 경제활동 및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미래사회 대비 핵심 역량 강화 공간이다.

중앙도서관은 3D 프린터기, 레이저컷팅기, 전문 공구 등을 비치하고 시민이 직접 사용이 가능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파주시 메이커 양성 및 메이커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중앙도서관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정보소외계층의 격차 해소를 없애기 위해 5층 메이커스페이스에서 태블릿 PC를 활용한 생활어플 사용법, 전자책 활용법 등 디지털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미래사회의 생존과 직결된 탄소중립 등 환경문제에 대한 시민 인식을 제고하고 일상 속 제로웨이스트 실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지식문화융합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공간개선사업은 올해 하반기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중앙도서관은 연내 개관을 목표로 총력을 다하고 있다.

 

         
윗글 기업탐방-태영무역
아래글 청소년이 원하는 공간’만드는 파주


어려움 헤쳐 나
개발에 밀려 떠
개발에 밀려 떠
임진강 황포돛
꽃섬(탄현면 금
이름없는 풀 한
파주시의회, ‘D
560살 된 은행나


머리가 아닌 가
지역발전 위해
시민의 복리증
마스크를벗고
겸손한 자세로
봉사하는 자세
작은 목소리에
한층 더 도약하
초심 잃지 않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