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메뉴 레이어 , 불필요하면 지워도됨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 특집기획
특집- 파주시 자율방재단      
시민연합신문     2019/07/04    추천:0     조회:189  
어떠한 재난이 발생해도  우리가 책임진다!
열악한 예산 불구 다양한 활동으로 안전한 파주를 위해 최선
전진광 단장 "재난"으로부터 안전하려면 평상시 훈련이 필요하다

 
파주시자율방재단(단장 전진광)은 파주시에서 어떠한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파주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적으로 책임지겠다는 사명감으로 다각적인 훈련과 단원들 교육과 캠페인 등 다각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다.
 지난 5월 5일 어린이날에는 광탄면 마장호수에서 어린이 안전교육 및 보트태워주기 행사에 1500여명이 참여하는 좋은 반응을 보여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룰 수 있었다.
 이날 행사에는 파주시해병전우회 회원과 파주시적십자회,파주시자원봉사센터 등의 봉사단체 회원들이 자원봉사로 참여하여 안전교육과 보트시승요령등에 대한 교육과 체험활동으로 보트를 타고 마장호수를 한바퀴 도는 체험을 가졌다. 해병대전우회 회원들은 보트 4대로 재난시 시민들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구조하는 시스템을 구축해고 파주시적십자회 회원들과 파주시자원봉사센터 소속 회원들은 질서유지와 안전교육등을 담당했다.
  이날 마장호수에 왔다가 행사에 참여한 한 시민은 "일반시민이 보트체험을 해 본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 어린이들이 즐겁게 참여하는 것을 보고 파주자율방재단에서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이러한 행사를 해서 재난시 시민들이 대처 요령과 스스로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파주시자율방재단은 평상시에는 지진발생시 대처요령과 심폐소생술(CPR)응급처치 요령,자동제세동기(AED) 사용법 등에 대한 안전교육 및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지난 4월에는 금촌역과 금촌시내의 시민들에게 재난시 안전대처 방법에 대한 홍보물을 나눠주고 시민들에게 재난시 대처요령을 환기 시켰다.
  지난해 말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마장호수에서 주변정화활동과 수중정화 활동을 벌이며 마장호수를 깨끗하게 하는 운동은 물론 재난시 긴급출동과 역할분담에 대한 훈련을 지속적으로 벌이고 있다.
 지난 5월 28일에는 심학산 둘레길에서 파주시자율방재단 환경정화활동을 벌이며 국토청결운동도 겸하고 재난안전에 대한 캠페인도 함께 벌였다.
   전진광 단장은 "파주시는 재난이 많았던 지역이기 때문에 자율방재단의 역할이 그 어느 지역보다도 중요한 지역"이라며 "앞으로 체계를 잡아서 타 지역의 자율방재단 보다 모범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조직과 역량을 키워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전 단장은 "현재 대원들의 열의에 비해 예산 규모가 타시도에 비해 터무니 없이 부족한 실정이니만큼 파주시에서도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앗아가는 재난의 위험성을 잘 알고 있는 만큼 자율방재단이 평상시 훈련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고기석기자
koks7@daum.net
 
 
 
 
 
 
 
 
 
 
 
 
 
 
 
 
 
 
 
 
 
 
 
 
 
 
 
 
 
 
 
 
         
윗글 창간특집-- 파주시 환경문제 이대로 좋은가?
아래글 특집- 이철호 파주연천축협조합장 인터뷰


파주시의회, ‘D
560살 된 은행나
황포돛배
감악산을 찾는
적성 물푸레나
* 재두루미 *
폰카고발
쇠황조롱이


새얼굴-- 최정윤
파주 출신 이종
인물촛점-- 강근
이사람-- 황경섭
금주의 인물- -
<기고문>화재,
운정3동 발전 위
새얼굴-- 성찬연
인물촛점-- 양재